이 글은 손질용 낙지를 사용하여 매콤한 낙지볶음을 만드는 레시피를 설명하는 포스팅입니다. 쭈꾸미볶음을 해서 쌈을 싸먹는 것에서 모티브를 얻어 쭈꾸미를 낙지로 대체해보았습니다.

매콤한 낙지볶음 만들기 레시피 쌈 싸먹으면 완전 꿀맛!

외식을 하면서 양념 쭈꾸미 요리를 파는 많은 맛집을 방문했었다. 갈 때마다 쭈꾸미와 날치알, 깻잎, 쌈무, 콩나물을 싸먹는 그 조합을 잊을 수 없어 이번에 집에서 한 번 만들어보려고 재료를 사러 마트를 들렀다. 그런데... 쭈꾸미 철이라고 들었는데 이상하게 쭈꾸미가 없었다. 그러다 발견한 손질된 낙지! 낙지 머리부분을 제외하고 다리부분만 있긴 했지만 쭈꾸미와 식감도 크게 다르지 않고 대체가 가능할 것 같아서 낙지를 사왔다.

그래서 낙지볶음을 만들어 보려 한다.


 

재료 준비

주재료 : 손질된 낙지, 당근 1/3, 양파 1/2,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소금, 식용유

양념 :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올리고당 대체 가능), 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쌈재료 : 콩나물 200g, 소금, 깻잎, 쌈무, 날치알 30g, 마요네즈


반응형

낙지볶음 간단 레시피

1. 먼저 쌈 재료 중 하나인 콩나물을 준비하자. 콩나물을 흐르는 물에 2~3번 정도 씻은 뒤에 냄비에 물 1컵을 담고 콩나물과 약간의 소금을 뿌려서 뒤적여준다.

콩나물 준비

2. 강불에서 뚜껑을 덮고 물이 끓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2분정도 더 삶아주면 된다.

콩나물 삶기삶은 콩나물

3. 이제 낙지 볶음만 준비하면 된다. 손질된 낙지를 물에 한 번 씻어준다. 나는 편의상 손질된 낙지를 준비하였는데, 생물 낙지나 쭈꾸미를 사서 손질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굵은 소금과 밀가루를 뿌려서 약간의 물과 함께 주물주물 주물러주고 다리를 쭉~쭉~ 당겨주면서 씻으면 된다. 특히나 빨판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낙지 준비

4. 물에 씻은 낙지를 끓는물에 30초~1분정도 살짝 데쳐준다. 한 번 데친 낙지를 사용하게 되면 낙지를 양념과 같이 볶을 때 수분이 나와 맛이 달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 때 소금을 살짝 넣어주면 간도 약간 베이면서 낙지가 탱글탱글해진다.

낙지 데치기

반응형

5. 낙지볶음에 들어갈 야채를 손질해서 준비해준다. 양파는 깍둑썰기, 당근, 대파, 청양고추를 슬라이스해서 썰어준다.

야채 준비

6. 식용유를 냄비에 넉넉히(3~4큰술) 두른 뒤에 썰어놓은 대파를 넣고 볶아서 파기름을 내준다.(파기름은 낙지 비린내 제거에 탁월하다.)

파기름 내기

7. 그리고 파기름이 만들어지는 것이 보이면, 당근과 양파를 넣고 중간불 이상의 세기에 볶아서 야채에서 물기가 나오는 것을 막으며 볶아준다.

야채 볶기

8. 당근이 익어서 물렁물렁해질 때 낙지와 양념을 동시에 넣어준다. 양념은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올리고당 대체 가능), 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후추가루를 약간 넣어 잘 섞어준다. 양념은 미리 만들어놓는 것이 좋다.

낙지, 소스 넣기

9. 양념이 낙지와 야채에 잘 버무려질 수 있도록 빠르게 뒤적여가며 볶아준다. 오래 익히면 낙지가 질겨질 수 있기 때문에, 잠깐 볶아주어야 하고 수분이 새어나오기 전에 볶는 것을 끝내야 한다.

낙지볶음

반응형

10. 그리고 매운 낙지볶음을 만들려면 마지막에 접시에 담기 전, 썰어놓은 청양고추를 넣고 후추를 약간 뿌려서 뒤적여서 내면 매운 낙지볶음이 완성된다. 나는 이미 고춧가루가 매워서 간을 보다가 청양고추를 안넣기로 결정했다!

매운 낙지 볶음

모든 것이 준비완료되었다. 준비된 낙지볶음과 콩나물, 그리고 세척한 깻잎, 쌈무, 날치알, 마요네즈를 각각 그릇에 담아 준비한다.

그리고 한 번에 싸먹으면 완전 맛있는 낙지볶음 쌈이 완성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