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소개하는 포스팅입니다. 알뜰교통카드라는 카드를 발급 받아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최대 30%(마일리지 적립 포함)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하시고 발급받아 이용해보세요!

알뜰교통카드 발급받고 대중교통 이용료 할인받기

나는 회사 출퇴근을 할 때 대중교통(버스, 지하철)을 이용한다. 그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정류장까지, 대중교통을 내려 회사까지 걸어가는 거리가 1km는 충분히 된다.

최근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할인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에 대해 찾아보다가 알뜰교통카드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대중교통 이용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기에, 나에게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어 알아보았고 발급해보게 되었다.

어떻게 대중교통 이용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알뜰교통카드

아래 링크를 통해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상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alcard.kr

본 글은 위 홈페이지 내용을 기반으로 간단히 필요한 부분만 요약해서 정리한 것이다.

알뜰교통카드란 사용 시 기본적으로 10%의 대중교통 할인 제공과 더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걸은 거리(이동거리)를 기준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주어 다양한 할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대중교통 전용 교통카드라고 보면 된다.


반응형

마일리지 적립 및 지급 조건

마일리지 적립 기준

 

알뜰교통카드의 마일리지 아래의 항목을 기준으로 적립된다.

1. 보행 및 자전거 이동 시 최대 800m까지 차등 적립되며, 적립 금액일반층(34세 미만과 34세 이상)과 저소득층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사실 홈페이지에서는 마일리지 적립 최대 20%, 신용카드 할인 10% 적용하여 최대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했지만, 교통비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 표를 보면 30% 이상도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마일리지 적립
보행 및 자전거 이동 시 마일리지 적립
이미지 출처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2. 월 15회 이상 최대 44회 이용분 마일리지 지급

3. 충남지역 방문 시 충남버스, 수도권1호선 환승 시 환승 교통수단 기본요금 환급

4. 충남버스, 타 지역 버스 간 환승 시 환승 교통수단의 기본요금 환급(충청남도 도민만 적용)

기본요금 환급
이미지 출처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5. 환경의 날(물의 날, 식목일, 지구의 날, 바다의 날, 환경의 날, 푸른하늘의 날, 보행자의 날) 마일리지 2배 적립

반응형
마일리지 지급 조건

 

마일리지 지급 조건은 아래와 같다.

1. 알뜰교통카드 사업 참여 중인 지역 주민
2. 월 15회 이상 교통카드 이용
3. 최대 44회까지 마일리지 적립 가능 및 지급

 

마일리지 지급 확인

 

마일리지 지급 확인 방법카드사별로 아래와 같다.

1. 신용카드 : 결제대금 차감 또는 월 초 입금 (카드사별로 차이 있음)

2. 체크카드 : 5~8영업일 이내 또는 결제일에 계좌로 입금 (카드사별로 차이 있음)

3. 모바일캐시비 : 매월 10일 캐시비 앱 내 '선물함'으로 지급 (매월 10일~17일 오전 10시 내에 마일리지 수락해야 적립됨)

4. 원패스 : 매월 3영업일에 지급 및 알뜰교통카드 앱 또는 원패스 앱에서 확인 가능 (마일리지 -> 충전금 전환하여 사용)

5. 티머니 : 매월 16일에 지급 및 티머니페이 앱 내 'T마일리지  이용내역'에서 확인 가능 (T망리리지 ->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잔액 충전 후 사용)


반응형

알뜰교통카드 신청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 카드발급안내 메뉴로 들어가면,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사의 신용카드/체크카드부터, 캐시비, 원패스, 티머니까지 모바일카드로도 발급가능하다.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여 발급받으면 된다.

카드발급안내
이미지 출처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신용카드의 경우 전월 실적으로 교통카드를 제외한 전월 사용교통카드 사용금액(전전월) 모두 포함되기 때문에 기존에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있다면, 알뜰교통카드를 서브 카드로 발급해서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30만원 실적의 경우 할인 한도가 1만원이라서 대중교통만 이용해도 1만원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혜택을 사실상 이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알뜰교통카드는 교통카드용으로만 발급해야한다.

반응형

또한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마일리지 적립의 경우엔 전월 실적과 관계없이 제공되므로 굳이 전월 실적을 채우지 않더라도 최소한 일반층(만34세 이상) 기준 44회 이용 시 11,000원의 마일리지 혜택은 받아볼 수 있어서 괜찮은 조건이라고 생각된다.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필요한 사람은 신청해서 이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나 역시 괜찮다고 생각하여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계획이다.

사용하게 된다면 그 후기를 포스팅하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