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대출을 하거나 경력직으로 이직을 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현재 내가 직장에 다니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재직증명서입니다.

이 글에서는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과 함께 재직증명서 발급이 불가할 때 대체 서류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으니 많은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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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가장 간단한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은 바로 재직 중인 회사에 문의하는 것입니다.

공무원 등 공공기관에서 근무했던 분이나 근무하고 있는 분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재직증명서 온라인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공기관-근무-재직증명서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재직증명서를 검색하거나 민원서비스에서 재직 증명 서류 신청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공공기관 근무자가 아닌 경우에는 회사를 통해 발급을 받아야하는데, 회사에서 결재나 승인이 지연되어 발급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직증명서를 급하게 발급해야하거나 재직 사실을 급하게 증명해야할 때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대체 서류를 발급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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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재직증명서 대체 서류 발급 방법 

앞서 소개한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에 따라 회사, 민원24 등에서 재직증명서 발급이 불가능할 경우 대체 서류를 발급받아 증빙할 수 있습니다.

재직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대체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위 서류 모두 24시간동안 언제든지 인터넷을 통해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급한 상황에서 발급받아 사용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위 서류가 재직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지는 제출하실 기관에 반드시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대체 서류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로그인 후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자격득실확인서-발급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은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후 가입증명서 발급 메뉴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가입증명서-발급

상세한 발급 방법은 아래의 발급 방법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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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치며

지금까지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과 함께 대체 서류 발급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재직 사실을 증빙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를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회사에 문의하시기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셔서 대체 서류로 발급해 제출해보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제출 기관에 대체 서류로 가능한지 확인을 하시고 제출하셔야 하며, 채용 등 중요한 이벤트일 경우 재직증명서만 받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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