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언제나 한 지자체의 소속으로 살고있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주민에게 부과하는 세금인 지방세를 납부합니다.

그리고 금융기관 등에서 체납이 없다는 것을 증빙하기위해 지방세 납세증명서 또는 완납증명서 제출을 요청합니다.

이 글에서는 지방세 납세증명서 또는 완납증명서를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반응형

 

1. 지방세란?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기 전 앞서 설명했던 지방세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지방세는 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 담배소비세, 지방소비세 등 지방자치단체가 주민에게 부과하는 것입니다.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수요를 충당하기 위해서 징수하는 세금의 성격을 띱니다.

지방세 청구 종류는 아래와 같이 3가지가 존재합니다.

  • 일반 부담금 : 모든 납세자에게 부과되는 고지서 형태의 지방세
  • 리베이트 : 납세자가 신고 및 납부하는 지방세
  • 특별 부담금 : 기업이 지불하는 지방세

지방세를 납부하고 나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발급받아 보시면, 어떤 항목들로 지방세가 청구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반응형

 

2.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 또는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방법을 선택하여 발급하시면 됩니다.

1) 온라인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온라인 발급은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중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정부24 홈페이지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①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비회원도 정보 입력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②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후 지방세납세증명서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민원서비스 >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의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발급

③ 신청내용 및 수령방법을 입력하고 민원신청하기를 눌러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신청합니다. 이 때 수령방법으로 온라인발급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신청내용-입력수령방법-선택

④ 신청 후 처리완료된 문서를 문서출력을 눌러 인쇄하시거나 PDF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처리완료-문서출력

정부24보다 더 간편한 방법이 있는데 바로 위택스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비회원도 정보 입력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② 발급 > 문서발급 안내 및 발급 > 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발급

③ 신청인 및 납세자 정보, 발급목적, 발급형태 등을 입력한 후 하단의 발급 버튼을 눌러 발급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온라인을 통해 발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만약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하시면 아래와 같이 발급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2) 오프라인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오프라인 환경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받는 방법은 시/군/구청 및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방문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시/군/구청 또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후 신분증을 제시하고 지방세 납세증명서 또는 완납증명서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

만약 본인이 가지 못하고, 대리 신청을 해야하는 경우 대리인은 신청인의 신분증, 위임장(신청인 직인 포함), 대리인의 신분증 지참 후 방문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으로 발급이 힘드신 분들은 직접 방문하시면 빠르게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3. 마치며

지금까지 지방세 납세증명서 또는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비교적 간단하게 발급을 받으실 수 있지만 오프라인은 직접 찾아가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이 글을 참고하셔서 정부24 또는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발급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