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한전에서 1등급 2등급 3등급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한 특정 조건의 대상자들에게 일부 비용을 지원해주는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 및 신청 방법을 설명하는 포스팅입니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환급 신청 방법

한전에서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복지 확대를 위해 고효율(1등급) 가전제품 구입시 구매비용의 일정비율을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이 대상자인지 알아보고 구매비용을 환급받고 있다.

나도 대상자가 되는지 확인해봤지만 아쉽게도 대상자가 아니었다. 올 해 1등급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한 사람이라면 아래 내용을 통해 대상자인지 확인 후 신청하여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사업 지원 내용 및 대상 확인 방법

 

신청 대상 및 환급 비율

 

한전 고효율(1등급)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은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으며 가구 유형 및 유형에 따른 환급 비율은 아래와 같다.
  - 다자녀(3자녀이상), 대가족(5인이상), 출산가구(3년미만 영아)에 한해 구매금액의 10% 환급(최대 30만원)

  - 국가/상이/독립유공자, 1~3급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생명유지장치 사용자에 한해 구매금액의 20% 환급(최대 30만원)

또한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구매비용 지원사업 신청 시 전기요금 복지할인 가구로 이미 신청이 되어있어야 한다. 아래 링크를 통해 복지할인 가구를 신청하거나, 국번없이 123(핸드폰에서는 지역번호+123)으로 전화하여 신청해도 된다.

 

- 업무찾기 | KEPC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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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기간

 

당해(매년 1월 1일 이후) 구매한 가전제품에 한해 당해(매년 1월 1일 이후) 예산 소진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1월 1일 이전 구매한 가전제품은 해당하지 않으며, 올해 구매하여 신청을 하지 못했더라도 내년에 신청하여 소급적용을 받을 수 없다.

예를 들어 2023년 1월 1일 이후 구매한 가전제품에 대해서는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예산 소진시 까지 신청을 받는다.

따라서 신청 전 예산이 남았는지 확인이 필요한데, 앞서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로 들어가 오른쪽 상단에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잔여예산을 확인할 수 있다.

잔여예산

지원대상 가전제품

 

지원대상 가전제품은 기본적으로 온∙오프라인에서 구매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 부착된 가전제품이어야 한다. 품목은 아래 표와 같이 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냉온수기, 전기밥솥, 진공 청소기(유선), 공기청정기, TV, 제습기, 의류건조기가 해당한다. 또한 등급과 적용기준시행일 2가지를 모두 충족하여야 신청이 가능하다.

품목 등급
이미지 참조 :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등급의 경우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중간에 표기되어 있으며, 적용기준시행일의 경우 등급 라벨 하단에 표기되어있다.

이미지 참조 :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전제품이 해당하는 제품인지 확인하려면 아래 링크로 접속하여 효율등급제도 -> 제품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제품검색을 통해 지원대상 제품인지 확인되더라도 실제 판매되는 효율 등급이 달라 지원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실제 판매되는 효율 등급을 꼭 확인하여야 한다.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효율등급제도 제품신고 및 검색 효율등급제도 제품검색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의 모든 신고제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품별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소비전력량, 용량, 이산화탄소배출

eep.energy.or.kr

제출서류

 

신청 시 필요한 제출서류 목록은 아래와 같다.

  •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사진
  • 제품 명판 사진
  • 영수증(카드명세서 or 현금영수증)
  • 거래내역서(거래명세서)
  • 신분증 사본(대상자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
  • 주민등록등본(가족이 신청하는 경우)
  • 사업자등록증(복지시설이 신청하는 경우)

 

제출 서류에서 주의할 점은 아래와 같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사진은 적용기준시행일이 잘 보이도록 촬영해야 하며, 제품 명판 사진의 경우 아래와 같이 모델명과 제조번호 또는 시리얼넘버(Serial No)가 잘 보이도록 촬영해야 한다.

제품 명판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의 경우 가전제품 구매 시 꼭 함께 달라고 요청해야 하며 만약 받지 못했다면 신청 전에 구매했던 장소나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받아두어야 한다. 이 때 거래내역서에는 구매자 성명, 품목, 모델명, 상호(사업자번호), 구매 금액, 구매일자, 직인(서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간이영수증은 국세청 신고가 되지 않으므로카드명세서(매출전표)나 현금영수증으로 발급받아야 한다.

 

이미지 용량의 경우 1개당 5MB를 넘지않도록 해야한다.

구매비용 지원사업 신청 방법

우선 위에서 알려준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한전에 등록된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다.

만약 아이디가 없다면 아래 한전 사이버지점에 가입한 후 가입한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된다. 

 

사이버지점 메인

 

cyber.kepco.co.kr

 

홈페이지에서 사업신청을 눌러 사업신청 페이지로 들어간다.

사업신청
이미지 출처 :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복지할인 대상가구 유형을 선택하여 유형에 따라 대상자 또는 세대주의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눌러 신청 가능한 대상자인지 조회한다.

대상자 조회
이미지 출처 :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신청가능 대상일 경우 계좌 등록을 진행한다.

먼저 계좌이체 약정을 한다. 약관에 동의하고 휴대폰 인증을 해주면 약정이 완료된다.

이미지 출처 :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그리고 약정자 정보 및 약정계좌 정보를 입력한 후 계좌 유효성 조회 버튼을 눌러 정상계좌인지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서류 등록 부분에서 파일선택을 눌러 신분증 사본을 첨부해주면 된다.

약정자 정보 입력계좌정보 입력
이미지 출처 :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계좌까지 등록을 완료하였으면 본격적으로 신청이 진행된다. 복지할인 대상자 본인일 경우 본인 신청을 선택하면 되고, 만약 대상자와 한 가구에 거주하는 세대원일 경우 가구원 신청을 선택하면 된다.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사회복지시설 신청을 선택하면 된다.

신청
이미지 출처 :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신청을 위한 각종 약관 및 정책에 동의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약관 및 정책
이미지 출처 :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다음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은 신청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기본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신청 대상자 정보를 입력 후 대상여부확인을 진행한 후, 아래 부분에는 신청인의 정보 및 구입 목적을 입력한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 가구원 신청의 경우 신청인과의 관계 입력 및 증빙을 위한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해주면 되고, 사업자 또는 복지시설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을 첨부해주면 된다.

가구원 신청
이미지 출처 :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신청인 정보를 입력한 후 환급 대상 가전제품 구매 정보를 등록하는 화면이 나온다. 구매 정보에 매장명, 주소, 모델명, 제조번호 등을 입력한다. 제조번호(시리얼번호) 입력 후 중복확인을 필수로 해야한다. 

구매 정보 입력
이미지 출처 :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구매 정보를 입력하면 제품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구매한 제품의 증빙 서류(등급 라벨, 명판, 거래내역서, 영수증 등)를 제출해주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 환급받을 계좌 정보를 확인해준 후 신청하기를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

제품 정보
이미지 출처 :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신청한 정보는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로그인 후 하단의 신청내역확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청내역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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