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통신 3사 요금제 비교 포스팅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LG U+ 통신사 기준 알뜰폰 요금제에 대해 비교하는 포스팅입니다. 무제한 데이터의 속도제한 의미도 같이 알아보는 유익한 포스팅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통신 3사(SKT KT LG)와 알뜰폰 요금제 비교 속도제한 의미 알아보기

지난번 통신 3사 요금제 비교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엔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한 후에, 최종 결정을 할 생각이다!
지난번 포스팅은 여기 ↓↓↓

 

이동통신 3사 5G LTE 요금제 비교하기(69요금제 기준)

이 글에서는 국내 이동통신 3사 SKT, KT, LG유플러스의 5G와 4G(LTE) 요금제를 비교해보고 어느 것이 더 좋은 요금제일지, 어떤 기준으로 요금제를 골라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포스팅입니다. 모든

naramii.tistory.com

알뜰폰 요금제 비교에 앞서, 지난번 포스팅에서 깜빡하고 잊은 것이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도 연관이 있을 것 같아서 우선 설명하고 시작하겠다.


반응형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속도 제한의 의미, 종류, 비교

바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볼 때마다 보이는 기본 제공량 소진 시 xxMbps 속도제한과 관련된 내용이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나왔지만, 적게는 200~400Kbps부터 최고 5Mbps까지 도대체 이게 의미하는게 뭘까? (요즘 8~9만원대 고가 5G요금제는 속도제한이 없는 상품도 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얼마나 와이파이 없이 인터넷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200~400Kbps는 텍스트 전송 용도로는 원활하게 사용 가능한 정도이다(카카오톡 메세지, 인터넷 서핑 등).
그래서 사진이 많은 기사나, 카카오톡을 통한 사진전송, 유튜브 동영상 시청 등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1Mbps는 텍스트 전송을 포함해서 작은 용량의 사진 전송, 저화질 동영상 시청 등이 가능한 정도이다.
카카오톡을 통한 사진 전송이 느리지만 가능한 정도이고, 유튜브 동영상의 경우 저화질인 480p 화질(픽셀이 보이는)까지 원활하게 시청가능하다. 게임이나 음악 스트리밍의 경우에도 다운로드가 미리 되어 있거나, 필요없는 작업이면 가능하다.
하지만 웹툰같이 이미지가 많은 페이지는 로딩이 매~우 오래 걸린다.
1Mbps라고 하더라도 200~400Kbps만큼이나 꽤 답답해서, 기본 제공 데이터를 사용하던 사람이 200Kbps~1Mbps 속도제한이 걸리면 매우 불편할 것이다.

3Mbps는 LTE(4G)의 전세대인 3G 속도라고 보면 된다. 텍스트 외에 미디어(사진, 동영상 등) 컨텐츠도 원활히 이용가능한 정도이다.
그래서 LTE 무제한으로 쓰다가 다 쓰고나서 3G로 전환된다고 보면 된다.
사진, 동영상 전송을 포함한 SNS, 게임, 사진이 많은 인터넷 서핑(웹툰 포함)은 물론 유튜브 시청도 720p 화질까지는 원활하게 시청가능하다. 이 속도부터는 어느정도 속도제한이 걸리더라도 무제한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가 되는 것 같다.

그리고 마지막 5Mbps 내가 사용하고 있기도 하지만 그냥 LTE를 쓰는 것이랑 별반 차이를 못느끼고 있다.
거의 모든 작업에서 3Mbps보다 빠르게 사용이 가능하고, 3Mbps라고 하더라도 넷플릭스, 티빙 같은 스트리밍 동영상을 보다가 버퍼링이 걸리는 일이 없진 않아서 스포츠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면, 5Mbps를 추천한다.
유튜브 동영상도 1080p 화질까지 원활히 시청이 가능해서 거의 속도제한이 걸렸다는 사실을 느끼지 못한다. 아주 쾌적하다!

유선인터넷의 경우 요즘 설치되는 광랜의 기본이 100Mbps이다. 100Mbps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해 보이는 5Mbps이지만 휴대폰에서는 최고다! 그래서 나는 웬만하면 속도제한이 되더라도 5Mbps가 가능한 요금제를 찾아보고 있다!


반응형

알뜰폰 요금제 비교 (알뜰폰 Hub 이용하기)

다시 돌아와서 이제 요금제 비교를 해보겠다.
나는 LG U+ 인터넷을 사용하고, 결합할인으로 9,900원이라는 큰 금액을 할인받고 있기 때문에, 결합할인을 유지하는 것이 낫다고 느껴져서 LG U+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요금제만 찾아보았다.
그리고 알뜰폰 통신사가 어디어디 있는지 몰라서, 알뜰폰 Hub라는 사이트를 활용해서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해보았다.

(최근에는 모두의 요금제(Moyo)라는 사이트도 많이 이용한다고 한다. 사용법은 비슷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알뜰폰 Hub

알뜰폰 Hub

www.mvnohub.kr

알뜰폰 Hub 메인페이지에서 맞춤요금제 -> 맞춤요금제 상품검색으로 가면 데이터, 음성, 문자 등의 사용량과 통신망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설정하고 검색하면된다.

알뜰폰 Hub맞춤요금제

내가 찾아본 요금제(데이터/음성/문자량/납부요금 무제한, LTE, 5G, LGU+ 선택)는 아래와 같다.
유명한 업체인 헬로모바일은 LG U+망이 비싸고 속도제한도 최대 3Mbps여서 고려하지 않았다.
알뜰폰은 기본적으로 데이터쉐어링 유심을 제공하지 않고 요금제도 없다. 테더링만 사용해야한다.

알뜰폰 요금제 비교표

 

반응형

리브모바일 요금제의 경우엔 할인을 받으면 가격이 저렴해지는데 요건이 아래와 같다.
주거래우대, KB 스타클럽 등급, 친구결합에 따라 최대 4,400원을 할인해준다.

KB든든할인

나는 국민은행, 국민카드 모두 사용하고 있어서, 위의 5G 든든무제한 요금제로 변경하면 아래와 같이 2,200원의 할인이 적용되어 46,700원이 된다.

월 예상 요금

나는 현재 리브모바일 Flex LTE를 이용중이고, 프로모션으로 월 28,800원X24개월 = 691,200원을 지출예정이다.

지난번 통신 3사를 비교했을 때 최저가 2년 약정 기준으로 선택약정 할인을 받아서 월 51,750원이었는데, 24개월로 환산하면 1,242,000원이다. 지금보다 거의 두 배 가까이 늘어나게 된다.

알뜰폰을 이용하는 경우를 위 표를 보고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는 통신 3사를 이용하는 것 보다 확실히 저렴하다!
하지만 그래도 지금 알뜰폰 요금제 보다는 요금이 많이 늘어난 것 같다.

알뜰폰에서도 5G를 이용하려면.... 지금보다 부담이 많~이 늘어난다. 최저가로 하더라도 한 38만원 정도...
그리고 LTE를 그대로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가격이 많이 올랐다... 최저가(유모바일) 기준 24만원 정도...

리브모바일의 Flex LTE(신)이라는 요금제가 새로 나왔는데, 프로모션가로 월 31,200원이지만, 신규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모션이어서 이미 리브모바일을 사용중인 나는 대상이 아니다.
그래서 이번 조사에서 리브모바일 LTE 요금제는 제외되었다 ㅠㅠ

그래서 나의 선택은... 이번에는 유모바일 LTE 요금제가 될 것 같다...
참고로 빅 4 알뜰폰 통신사인 세븐모바일(SK), M모바일(KT), 유모바일(LG U+), 헬로모바일(LG U+)가 아닌 곳
고객센터 응대나 가입/해지 시 시간이 오래걸리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비추한다.

24만원이라는 요금이 올라가다니 ㅠㅠ 한 달에 만원은 올랐다는 의미인데... 너무 통신요금이 많이 올라가는 것 같다...

반응형

이 외에도 잘 찾아보면 SKT나 KT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통신사가 더 저렴할 수도 있고(대부분 LG U+망이 저렴),
프로모션 등 이벤트를 통해 6개월간 할인받은 요금으로 내다가 7개월차부터 원래 요금을 내는 상품도 가입이 가능하다.
7개월차에 또 프로모션을 하는 곳으로 갈아타면 되지만(일명 알뜰폰 철새), 갈아타려는 곳에서 할인상품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만약 6개월 단위로 갈아탈 생각으로 이용한다면, 꼭 확인하고 갈아타기를 바란다.

프로모션 요금제 가입고객 필독

하지만 나는 이렇게 월 요금이 변동되는 요금제는 고려하지 않았다. 갑자기 요금이 큰 폭으로 변경되면 내가 미리 사용할 고정 지출의 예상이 안되기 때문이고, 갈아타면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그것도 또한 귀찮은 일이다.

나처럼 고정 지출 예상과 같은 고민이 없으면 갈아타기와 프로모션을 활용해 더 저렴한 요금제를 계속 이용할 수도 있으니 참고바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