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구매 후 한 2년 정도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가 눈에띄게 빨리 닳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오래 사용했기 때문에 그럴 것이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리튬이온배터리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배터리 특성상 정상적인 상황입니다.

스마트폰 배터리는 특정 시기가 되면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스마트폰 배터리 교체 시기, 그리고 교체를 위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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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확인 및 교체 시기

1)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 기준

우리가 사용하는 무선 전자기기(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등)은 리튬이온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리튬이온배터리의 수명은 충전 사이클을 거칠 때마다 소모됩니다.

사이클이란 충전 및 방전 횟수를 말합니다. 완충(100%) 상태에서 0%까지 완전 방전 시 1사이클이 소모됩니다.

또한 리튬이온배터리를 정기적으로 80% 이상 충전하고 20% 이하까지 방전시키면 배터리의 열화가 가장 빨라집니다.

따라서 리튬이온배터리 관리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완전 방전(배터리 0%로 반드는 것) 피하기
  • 배터리 80% 초과 충전 피하기

위 두 가지만 지켜주면 약 1000회 이상의 사이클(약 3년) 동안 배터리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삼성에서 갤럭시 스마트폰 배터리 교체 시기를 판단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배터리 성능이 80% 이하인 경우
  • 배터리 사이클이 500 사이클 이상 되는 경우

삼성에서는 갤럭시 스마트폰 개통 후 1년 이내 위 성능 및 사이클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무상으로 배터리를 교체해줍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2년 정도 써야 해당 조건에 거의 근접할 정도라고 하니 무상 교체를 받긴 힘들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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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는 방법은 삼성 멤버스 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배터리 사이클을 확인할 수 있는 앱들이 있었지만, 최근 스마트폰들은 배터리 성능을 확인하는 것을 막아두었습니다.

따라서 삼성 멤버스 앱을 사용해 간접적으로 확인 후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정확한 사이클을 확인해야합니다.

삼성 멤버스 앱으로 배터리 성능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 멤버스 앱을 열고 자가진단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휴대전화 진단 > 배터리 상태를 선택해주면 배터리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멤버스-자가진단휴대전화-진단배터리-상태

아래와 같이 배터리 상태 ‘정상’ 및 수명이 ‘좋음’으로 나오면 배터리 성능과 수명이 괜찮다고 봅니다.

배터리-상태-정상-수명-좋음

만약 배터리 상태가 ‘확인 필요’로 표시되거나 수명이 ‘나쁨’이나 ‘약함’으로 표시되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의 사례를 보면 삼성 멤버스 앱에서는 정확한 배터리 성능을 측정해주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상태가 ‘정상’, 수명이 ‘좋음’으로 나오는 스마트폰(2년 정도 사용)을 서비스센터에서 확인 시 성능이나 사이클 수가 기준치에 도달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고 느껴진다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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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서비스센터 검색 및 배터리 교체 방법

1) 삼성 서비스센터 운영 시간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배터리 교체를 위해서는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야합니다.

서비스센터 운영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평일(월 ~ 금) : 09:00 ~ 19:00
  • 토요일 : 09:00 ~ 13:00
  • 일요일∙공휴일 : 휴무

2) 서비스센터 검색 및 방문 방법

서비스센터 검색 방법은 웹과 앱을 사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앱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① 삼성 멤버스 앱 > 하단의 도움받기 > 추가 서비스 > 서비스 센터 찾기를 선택합니다.

삼성-멤버스-추가-서비스-서비스-센터-찾기

삼성전자서비스 웹 > 서비스 예약 > 센터찾기를 통해 동일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삼성전자서비스-서비스-예약-센터찾기

② 센터찾기 페이지에 접속 후 수리 제품 선택 > 스마트폰 선택 후 검색을 누릅니다. 그러면 현재 위치 기반으로 주변의 서비스센터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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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제품-선택-검색서비스센터-위치-현황-확인

서비스센터 검색 시 대기 현황도 알 수 있는데, 스마트폰 수리를 기준으로 대기 현황은 아래와 같이 표기됩니다.

  • 원활 : 30분 이내 접수/수리 시작
  • 보통 : 30~60분 이내 접수/수리 시작
  • 혼잡 : 60분 이후 접수/수리 시작(인근센터 방문 권장)
  • 당일수리마감 : 당일 수리 대상 건 초과(접수만 가능)

또한 검색 페이지 상단의 내 주변 검색을 누르면 내 주변 검색, 지역 검색, 지하철 검색 등으로 다양한 지역의 서비스센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주변-검색-지역-검색-지하철-검색

③ 검색 목록에서 방문을 원하는 센터를 선택하면 전화번호, 주소, 운영시간, 대기현황, 수리 가능/불가 제품, 주차정보 등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확인하신 후 센터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서비스센터-전화번호-주소-운영시간서비스센터-현황-수리-가능-불가-제품서비스센터-주차정보

④ 서비스센터 방문 후에는 아래와 같은 무인접수기를 통해 접수를 한 후 대기 및 수리를 받으시면 됩니다. 무인접수기 사용을 못하셔도 인포데스크의 안내직원이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니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삼성-서비스센터-무인접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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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배터리 교체 비용(가격)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배터리 교체 비용은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 > 서비스 안내 > 요금안내를 선택합니다.

삼성전자서비스-서비스-안내-요금-안내

② 요금안내 > 서비스요금 산정기준 > 챗봇 상담 시작을 선택합니다.

요금안내-챗봇-상담-시작

③ 예상 수리비 안내 챗봇이 뜨면, 모바일 선택 > 모델명을 입력한 뒤 조회하고싶은 모델명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모델명 입력 시 정확한 모델명을 입력할 필요가 없으며, 갤럭시S21과 같이 입력한 뒤 상세한 모델명을 선택하여도 됩니다.

  • 갤럭시 스마트폰 모델명 확인 방법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모델명 확인

예상-수리비-안내-모바일모델명-입력-조회

모델명 검색 시에 아래와 같이 7자리(SM-G996)까지만 입력하면 국가, 지역, 통신사에 따른 다양한 모델명이 확인됩니다.

7자리의 모델명만 동일하다면 국가, 지역, 통신사에 관계없이 수리비는 동일하니 참고바랍니다.

모델명-동일

④ 모델명을 선택하면, 해당 모델명에 대해 디스플레이, 메인보드, 배터리, 카메라, 후면케이스의 수리 비용을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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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배터리를 선택해서 배터리 수리비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배터리-수리비용-확인

수리 비용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센터 방문 후 정확하게 견적을 받아보고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마치며

지금까지 갤럭시 스마트폰 배터리 성능 확인 방법, 그리고 서비스센터 방문 수리 방법, 수리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의 성능은 거의 최고점에 가까워졌다고 할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따라서 2~3년 지난 스마트폰도 충분히 일상생활에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배터리만 수리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배터리 권장 사용 시기를 잘 알아두었다가 시기가 되면 서비스센터 방문 후 교체 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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