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임신 초기에 꼭 해야할 일 중 하나인 태아보험을 가입하는 이유와 필수 가입해야 할 항목들을 설명하는 포스팅입니다. 글에서 추천하는 필수 가입 항목은 개인적으로 알아보다가 다수의 의견을 종합하여 개인적으로 정한 항목이므로 맹신하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임신 초기 기형아 검사 전이라면? 태아보험 먼저 가입해야지!

와이프가 임신을 하고나서 입덧이 심해지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니 너무 안쓰럽다... ㅠㅠ 어느덧 임신 주수가 9주차가 다 되었다. 곧 병원을 다시 가서 초음파를 봐야하는데 임신 초기에도 뭐가 이렇게 할 것이 많은지 모르겠다. 아픈 와이프를 대신해 이것저것 알아보다보니 시간가줄 모르겠다 ㅎㅎ. 오늘은 임신 초기에 해야할 일 중 하나인 태아보험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임신


반응형

태아보험은 무엇이고 왜 가입해야 하는가?

 

태아보험 = 어린이보험 + 태아특약

 

태아보험이라는 보험 상품은 존재하지 않는다. 태아보험은 어린이보험을 가입할 때 태아 관련 특약을 추가하여 가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어린이보험의 일종이라고 보면 되며, 출산 후 아기는 어린이보험의 피보험자가 되는 것이다.

태아보험은 출산 전 가입, 출산 후 태아특약의 보장 개시가 특징인 보험이다.

 

태아보험 가입 이유

 

최근엔 예전과 달리 결혼 시기도 늦어져 노산이 많아지고, 주변에 스마트폰을 비롯해 다양한 전자기기로 인해 전자파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아졌다. 이런 환경적인 변화로 인해 매년 태아의 선천기형이 늘어나 조산율 및 저체중 신생아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태아가 태어났을 때 건강 문제와 같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이유로 태아보험을 많이 가입하고 있다.또한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나 상해사고에 대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태아보험을 가입한다.

태아보험을 가입해두지 않으면,  아이가 태어났을 때 가입하려해도 태아특약 없이 어린이보험만 가입해야해서 태아특약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반응형

태아보험 가입 조건 및 종류

 

태아보험 가입 조건

 

태아보험은 임신을 확인한 날 부터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 가능한 기간은 보험사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임신 주수 22주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23주차 부터는 태아특약 가입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나는 12주차 쯤 있는 1차 기형아 검사 전 가입을 추천한다. 기형아 판정 시 태아특약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장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태아보험 종류

 

태아보험 납부 방법은 10년납/20년납/30년납이 있는데, 보통 20년납을 많이 선택한다. 그리고 만기 종류는 30세 만기/90세 만기/100세 만기로 3가지가 있다.

30세 만기의 경우 말 그대로 30세까지 보장되는 상품이며 90세, 100세 만기 상품에 비해 저렴하다. 그리고 30세 이후 보장을 받으려면 성인 보험을 새로 가입해야 한다. 그리고 30세에 다시 성인 보험을 가입할 경우엔 어린이보험과 비슷한 보장임에도 월 납입금이 비싸고, 다시 20년납을 해야하기 때문에 결국 태아보험과 성인보험을 합쳐 보험료를 40년납 하게 되는 셈이다.

이에 반해 90세 만기와 100세 만기의 경우 90세, 100세까지 어린이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30세 만기 상품보다 비싸지만 20년납으로 90세,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어서 중도 해지하는 것이 아니라면, 총 납부액은 30세 만기 상품보다 저렴할 수 있다.

따라서 요즘은 30년 만기와 100세 만기 항목을 구분해서 가입하는 상품도 있다. 암, 뇌, 심장과 같은 3대 질병 관련 항목은 100세 만기로 하고 나머지는 30년 만기로 가입하는 등의 상품을 고려하는 것도 좋다.

보통 태아보험은 남아의 보험료가 여아의 보험료보다 비싸다. 그래서 남아 기준으로 보험료를 내고 출산 후 여아일 경우 차액을 환급 해주는데 생명보험사의 경우 현금 환급, 손해보험사의 경우 만기환급금을 더 많이 주는 방식으로 환급해준다.


반응형

태아보험 특약 필수 담보

태아보험을 가입할 때 많은 특약이 있어서 처음 보는 사람들은 뭐가 중요한 것인지 뭐가 중요하지 않은 것인지 모른다. 따라서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담보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그리고 특약 항목 옆에 적혀있는 금액의 경우 각 특약의 보장금액으로 이정도면 충분할 것 같다는 수치를 적은 것이다. 선정 항목과 보장금액 모두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니 본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타 블로그, 유튜브 영상, 보험사 상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기를 바란다.

[3대 질병 관련 특약]
- 일반암 진단비 : 5천만원
- 유사암 진단비 : 2천만원
- 뇌혈관질환 진단비/수술비 : 1천만원/1천만원
-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수술비 : 1천만원/1천만원
- 양성뇌종양진단비(뇌종양의 경우 양성이면 암으로 보장받지 못해 별도 가입) : 2천만원


[일반 질병 관련 특약]
- 질병종수술비(1~5종) : 5종 기준 1000만원
- 질병입원일당 : 5만원
- 상해수술비(상해종수술비 대신 가입) : 50만원
- 상해입원일당 : 3만원
- 골절진단비 : 30만원
- N대(7대/14대/16대/18대/21대/30대/34대/40대/64대/71대/77대/101대 등) 수술비(질병종수술비와 중복 적용 가능)

[기타 특약]
- 장해출생진단비
- 가족일상생활중배상책임 : 1억원

 

실비보험

 

태아보험을 가입할 때 많은 사람들이 실비보험을 같이 가입한다. 그 이유는 아이가 태어났을 때 실비보험을 가입하게 될 경우, 가입 시점에서 아이가 혹시나 수술을 받았거나 질병을 앓았다면 실비보험 가입 거절이 되거나 특정 항목의 보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 몇 달의 실비보험료 납부가 아깝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시기를 놓쳐서 보장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오는 것 보다는 낫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마무리

나도 지금 현재 태아보험을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지만 태아보험의 경우 30년만기, 100세만기를 골고루 조합해서 가입할 지 30년만기만 가입할 지 고민중이다. 보험사 설명을 듣고 결정할 것 같다. 그리고 실비보험 역시 태아보험과 함께 가입할 예정이다. 보험료는 태아보험과 실비보험을 합쳐서 5~6만원 정도 나오면 좋을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