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이용하는 인터넷의 속도가 정상 속도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실제로 인터넷 속도가 정상이 아니어서 보상을 받은 사례도 있으니 이 글에서 정리한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에 대해 확인하시고 실제로 측정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인터넷 최저 보장 속도

통신사에서는 인터넷 최저 보장 속도라는 것을 두어 최소 기준에 속도가 부합하지 않으면 보상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속도 측정도 중요하지만 최소 보장 속도가 얼마인지도 보상 유무를 따질 때 중요합니다.

통신사별 인터넷 최저 보장 속도는 인터넷 상품별로 아래와 같습니다.

  • SKT 인터넷 최저 보장 속도
    • 광랜 : 50Mbps / 스피드 : 5Mbps
    • 기가라이트 : 250Mbps / 기가인터넷 : 500Mbps / 기가프리미엄 : 500Mbps
    • 케이블광랜 : 40Mbps / 케이블기가라이트 : 96Mbps / 케이블 Giga : 300Mbps
    • 기가프리미엄 X10 : 5Gbps(5000Mbps)
    • 기가프리미엄 X5 : 2.5Gbps(2500Mbps)
    • 기가프리미엄 X2.5 : 1.25Gbps(1250Mbps)
  • KT 인터넷 최저 보장 속도
    • Lite : 2Mbps(FTTH : 25Mbps)
    • 인터넷 슬림 : 2Mbps(FTTH/Ntopia : 50Mbps) / 슬림플러스 : 100Mbps / 베이직 : 250Mbps / 에센스 : 500Mbps
    • 인터넷 프리미엄 : 1.25Gbps / 프리미엄플러스 : 2.5Gbps / 슈퍼프리미엄 : 5Gbps
  • LG 유플러스 인터넷 최저 보장 속도
    • 광랜(100M 요금제) : 50Mbps
    • 기가 슬림 인터넷(500M 요금제) : 250Mbps
    • 기가인터넷(1G 요금제) : 500Mbps

다운로드 속도 기준으로 최저 보장 속도보다 적게 나올 경우 통신사 기준에 따라 통신사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통신사별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 측정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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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통신사별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및 보상 기준

한국의 3대 통신사인 SKT, KT, LG U+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이 통신사별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시고 보상 기준에 따라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SKT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및 보상 기준

SKT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시려면 SK브로드밴드 속도측정 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SK브로드밴드 속도측정 페이지에 접속한 후 인터넷 SLA 속도측정 > SLA 속도측정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인터넷-SLA-속도측정
인터넷 SLA 속도측정

반드시 SLA 속도측정 시작하기를 통해 속도를 측정하여야 최저 보장 속도 기준 미달 시 보상 민원을 넣을 수 있습니다.

총 30분간 5회 이상 측정하여 측정치의 60% 이상이 최저속도(다운로드속도 기준) 미달 시 당일 이용요금을 감면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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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 문의는 SK브로드밴드 고객센터 106 또는 SK텔레콤 고객센터 1600-2000으로 전화를 하거나 페이지 하단의 온라인 문의를 통해 문의 하시면 됩니다.

온라인-문의
온라인 문의

 

2) KT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및 보상 기준

KT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시려면 KT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KT 공식 홈페이지  > 고객지원 > 인터넷 속도측정 메뉴 접속한 후 품질보증 테스트 > 품질보증(SLA) 테스트를 선택하여 속도를 측정합니다.

품질보증-테스트
품질보증 테스트

반드시 품질보증(SLA) 테스트를 통해 속도를 측정하여야 최저 보장 속도 기준 미달 시 보상 민원을 넣을 수 있습니다.

총 30분간 5회 이상 측정하여 측정치의 60% 이상이 최저속도(다운로드속도 기준) 미달 시 당일 이용요금을 감면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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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 문의는 품질보증 이의 신청 메뉴를 통해 하실 수 있으며, 기사가 방문하여 재측정 후 재측정 결과도 미달일 경우 규정에 따라 보상을 해줍니다.

품질보증-이의-신청
품질보증 이의 신청

 

3) LG 유플러스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및 보상 기준

LG 유플러스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시려면 LG 유플러스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LG 유플러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고객지원 > 인터넷 속도 측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측정대상을 선택하고 최저보장속도 측정(SLA)를 선택하여 측정합니다.

인터넷-속도-측정최저보장속도-측정
최저보장속도 측정

반드시 최저보장속도 측정(SLA)를 통해 속도를 측정하여야 최저 보장 속도 기준 미달 시 보상 민원을 넣을 수 있습니다.

총 30분간 5회 이상 측정하여 측정치의 60% 이상이 최저속도(다운로드속도 기준) 미달 시 당일 이용요금을 감면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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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 기준에 부합한다면 LG 유플러스 홈페이지 > 고객지원 > 1:1 문의를 통해 문의를 남기시거나 인터넷 대표 전화 101로 전화하셔서 상담원에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1대1-문의
1대1 문의

 

3. 마치며

지금까지 통신3사 SKT, KT, LG 유플러스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최저 보장 속도에 대해서도 통신사별로 정리하였습니다.

인터넷 최저 보장 속도보다 미달인 경우 보상을 받으실 수 있으니 인터넷이 느리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셔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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