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을 통해 삼성증권에서 주식 계좌를 개설하고 주식을 매매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삼성증권 비대면 주식 계좌 개설하고 주식 거래 하는 방법

보통 사람들은 회사를 다니면서 주변에서 재테크와 관련된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재테크 방법은 부동산, 주식, 비트코인 등 투자 방식도 있고, 안전하게 적금, 예금, 채권 등을 이용하는 방법도

naramii.tistory.com

삼성증권에서 주식을 매매할 때도 그렇지만, 타 증권사를 이용하여 거래할 때도 주식 매매 가격은 시간대별로 주문 방법이 다릅니다.

삼성증권을 사례로 보면 아래와 같은 종류의 주문 방법들이 있습니다.

  • 보통가
  • 시장가
  • 장전시간외
  • 장후시간외
  • 시간외단일가
  • 조건부지정가
  • 최유리 지정가
  • 최우선 지정가

삼성증권을 기준으로 위와 같은 주문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1. 주식 거래 시간

주식 주문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주식 거래 시간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거래시간
이미지 출처 : 키움증권

주식시장 거래 시간은 예약주문시간, 장시작전, 정규장(거래시간), 장종료후, 시간외 단일가 매매로 나뉘어집니다.

정규 거래시간은 보통 한국 기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운영합니다.

정규장 주문 접수 시작시간은 8시 20분이고 정규장이 열리기 전 8시 30분부터 40분까지 장전시간외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정규장이 종료되기 10분 전 15시 20분부터 30분까지는 단일가 주문을 통해 주식의 종가가 결정됩니다.

정규장이 마감되고 15시 30분부터 장종료후 주문 접수가 가능하며 15시 40분부터 16시까지 장후시간외 거래가 가능합니다.

16시 이후부터 18시까지는 시간외 단일가 매매가 가능하며 16시부터 익일 7시 30분까지는 예약주문이 가능합니다. 예약주문은 가주문 형태로 진행되며 익일 8시 20분에 정상주문으로 처리된 경우에 한해 매매가 진행됩니다.

반응형

 

 

2. 주식 거래 주문 방법

주식 거래 시간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주식 거래 시간별로 주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보통가(지정가)

보통가는 주식 거래 정규장이 열려있는 시간(9시 ~ 15시 30분)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금액으로 해당 주식을 구매하게 됩니다.

보통가(지정가) 주식 매매의 경우 아래의 매매체결원칙에 따라서 거래가 체결됩니다.

  • 가격우선의 원칙 : 매수가가 높은 주문, 매도가가 낮은 주문이 먼저 체결됨
  • 시간우선의 원칙 : 같은 가격의 주문이 들어오면 먼저 주문한 거래가 먼저 체결됨
  • 수량우선의 원칙 : 주문 수량이 많은 주문이 먼저 체결됨
  • 위탁우선의 원칙 : 기관, 외인보다 개인 주문이 먼저 체결됨

하지만 주가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1초 단위로 가격이 변동되어 내가 주문한 내역이 체결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가로 주식을 원하는 가격으로 구매하려면 남들보다 높은 가격과 빠른 시간안에 많은 수량을 주문하면 되지만, 일부러 높은 가격으로 매수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습니다.

2) 시장가

투자자가 종목, 수량을 지정하고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주문을 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시장가로 주문할 경우 주문이 접수된 시점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매도하려는 사람들 중 가장 저렴한 금액)으로 매매가 성립됩니다.

따라서 매도하려는 가격 중 가장 낮은 가격의 조건으로 주식을 즉시 매매할 수 있는 반면, 매도가와 매수가의 차이가 클 때 시장가로 매수하면 매수자가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이 급하게 가격이 폭락하는 경우에 빠르게 탈출하기 위해 시장가로 매도하여 즉시 거래가 이뤄지도록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3) 시간외매매(장전시간외, 장후시간외)

시간외매매 방법은 장전시간외와 장후시간외로 나뉩니다.

장전시간외는 정규장이 열리기 전 8시 30분 ~ 9시 사이에 거래되는 시장으로 8시 30분부터 8시 40분에는 전날 종가로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장후시간외는 정규장이 종료된 15시 30분부터 16시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당 종가 가격으로만 매수 및 매도가 가능합니다.

시간외거래는 정규장이 종료된 후 호재로 인해 다음날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의 경우 많이 이뤄집니다. 익일 정규장 시작 전에 사두었다가 정규장이 열리면 상승하여 이익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호재로 인해 주가 상승이 예상되어 팔려는 매도자가 없다면 매수 주문이 체결되지 않고, 악재로 인해 주가 하락이 예상되어 사려는 매수자가 없다면 매도 주문이 채결되지 않습니다.

4) 시간외단일가

시간외단일가 거래는 시간외매매 시간이 종료된 16시부터 18시까지 10분 단위로 단일가 매매 체결이 이뤄집니다.

시간외거래 중 가장 길게 진행되는 방식의 거래입니다.

시간외단일가의 경우 당일 종가의 ±10% 범위 내에서 10분마다 동시호가로 체결됩니다.

보통 장이 끝나고 주식의 호재나 악재는 4시 경 뉴스나 매체에 보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호재가 나왔을 경우 미리 매수를 하거나, 악재가 나왔을 경우 미리 매도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10분마다 체결되는 거래이다보니 빠른 매매가 불가능하고 가격이 실시간으로 변동하지 않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

 

5) 조건부지정가

조건부지정가는 정규장 시간 내에서 주문하는 방법 중 하나로 지정한 가격으로 주문이 접수되는 것은 보통가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정규장이 종료될 때까지 주문이 체결되지 않으면 종가로 주문이 자동체결되는 방식입니다.

 

6) 최유리/최우선 지정가

최유리 지정가는 정규장 시간 내에서 주문하는 방법 중 하나로 주문하는 시점의 시장가로 고정되어 매수됩니다.

시장가로 고정되어 주문하는 점에서 시장가와 비슷한 점이 있지만, 해당 주식 물량이 부족할 때 시장가와 차이가 납니다.

시장가의 경우 시장가 주문 물량이 부족하면 그 다음 매도 가격을 시장가로 하여 주문을 체결합니다.

하지만 최유리 지정가의 경우 처음 시장가로 고정되어 물량이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체결됩니다.

따라서 물량이 나오지 않으면 장 종료시까지 체결되지 않을 수 있지만 주식의 가격이 떨어진다면 시장가보다는 덜 손해를 보게됩니다.

최우선 지정가는 정규장 시간 내에서 주문하는 방법 중 하나로 주문하는 시점에서 가장 높은 금액으로 매수하게 됩니다.

가장 높은 금액으로 매수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사용하지 않는 옵션입니다.

 

3. 마치며

지금까지 주식 시장에서 매매 거래를 주문할 때 주식 시장의 거래 시간 및 주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거래 시간별로 주문 방법이 비슷하지만 각각의 특성이 있고 장단점이 있습니다.

주식의 가격을 예측하거나 호재, 악재 등을 살펴보면서 상황에 맞게 유리한 방법으로 주식을 매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