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차량에 이상이 생겨 점검을 받을 때 또는 사고가 나서 차량 수리가 필요할 때 주로 블루핸즈라는 서비스센터를 이용합니다.

집에서 가까운 1급 공업사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 공식 인증 서비스센터인 블루핸즈를 이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루기본점검과 같은 정기점검과 리콜 또는 무상수리 의 경우 현대에서 운영하는 블루핸즈나 하이테크센터를 방문해서만 점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블루핸즈나 하이테크센터의 경우 설, 추석 등 명절 연휴나 겨울철이 시작되어 차량의 점검이 필요하거나 정기점검을 받으려면 반드시 예약을 하고 가야합니다. 대기를 하거나 예약을 하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혹시나 차량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도 제때 수리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현대 서비스센터(하이테크센터, 블루핸즈) 차이점과 정비 서비스를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으니 참고바랍니다.

 

1. 현대 서비스센터(하이테크센터, 블루핸즈) 차이점 정리

현대자동차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센터는 크게 하이테크센터와 블루핸즈로 나뉩니다. 그리고 블루핸즈는 전문 블루핸즈와 종합 블루핸즈로 세분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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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테크센터는 현대자동차가 운영하는 직영 서비스센터이고, 블루핸즈는 현대자동차가 여러 공업사와 협력을 통해 운영하는 협력사입니다. 따라서 블루핸즈는 개인 사업자가 현대자동차와 계약을 맺은 개인 업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이테크센터와 블루핸즈의 세부적인 차이(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하이테크센터 : 보증수리 및 일반 정비가 가능한 현대자동차 직영 정비 센터입니다.
    • 장점 : 현대자동차에서 직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현대자동차 직원이 정비를 맡아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장비, 소음, 하체, 엔진 등 부분적인 수리가 가능합니다. 작업 시 오진율이 낮으며 각 센터별 등급(S~C급)이 있습니다.
    • 단점 : 직영 서비스센터이다보니 인기가 많이 예약 대기가 길 수 있으며 빠르게 서비스를 받기 힘듭니다. 그리고 전문 인력이 정비를 하다보니 정비 공임비 등 수리비가 비쌀 수 있습니다.
  • 종합 블루핸즈 : 모든 보증수리와 일반 정비 및 차체/도장, 미션/엔진 작업이 가능한 협력사입니다.
    • 장점 : 정밀한 장비 및 고급 인력이 상주하여 거의 모든 수리가 가능하며 사고 수리도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 직영 센터인 하이테크센터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게 수리가 가능합니다.
  • 전문 블루핸즈 : 모든 보증수리와 일반 정비는 가능하지만 차체/도장, 미션/엔진 작업은 불가능한 협력사입니다.
    • 장점 : 종합 블루핸즈보다 많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엔진오일, 점화플러그 등 소모품을 교환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정밀한 작업이 필요한 정비 시 장비 또는 전문 인력이 없어 수리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2. 현대자동차 정비 서비스 예약 방법

현대자동차 정비 서비스는 온라인 홈페이지 또는 앱으로 가능합니다.

마이현대 앱 설치 후 차량을 등록해두면 정비 이력도 볼 수 있고, 쉽게 정비 예약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앱을 기준으로 설명하려 합니다.

1) 현대자동차 차량 등록하기

정비 서비스 예약 전 마이현대 앱에 차량을 등록해야 합니다. 차량 등록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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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마이현대 앱 설치 및 로그인 후 하단의 마이 > 보유 차량 > 차량 등록 안내를 선택합니다.

마이현대-마이-보유-차량보유차량-차량-등록-안내

② 차량 등록은 신차, 중고차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다르게 등록을 합니다. 차량 등록 후 7년이 지나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 신차 : 신차 구매 고객의 경우에는 자동차 제작증 발급 완료 시점으로부터 최대 1주일 내로 차량 정보가 자동으로 등록되어 따로 등록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 중고차 : 중고차 구매 고객의 경우 아래와 같이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고 소유자, 전화번호를 확인 및 차량번호를 입력한 후 차량 등록 신청을 눌러주면 됩니다. 차량 등록은 신청 후 2~3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중고차-등록하기소유자-차량번호

이 외에도 차량 등록증 지참 후 블루핸즈에 방문하셔서 차량 등록을 신청하시면 1~2일 내로 등록이 완료됩니다.

2) 현대자동차 정비 서비스 예약하기

차량 등록을 하였다면 아래와 같이 정비 서비스를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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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마이현대 앱 설치 및 로그인 후 하단의 서비스 > 정비예약을 선택합니다.

마이현대-서비스-정비예약

② 예약정보에서 앞서 등록한 차량을 선택해주고 고객명,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예약정보-차량-고객명-휴대전화

③ 정비 예약을 신청할 정비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정비 항목은 항목 추가 버튼을 통해 여러 항목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블루기본점검은 리콜/무상 정비 항목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정비-항목-선택

④ 정비 받기를 원하는 서비스 네트워크(블루핸즈, 하이테크센터) 위치 및 날짜를 선택하고 정비 요청사항(상세 정비 요청 내용)을 입력해줍니다.

서비스-네트워크-날짜-정비-요청사항

서비스 네트워크 및 날짜 선택의 경우 아래와 같이 두 가지 방식으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서비스 네트워크로 조회를 누르면 서비스 네트워크 > 예약 날짜 및 시간 순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네트워크로-조회예약-날짜

  • 예약 날짜로 조회를 누르면 예약 날짜 > 서비스 네트워크 및 시간 순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약-날짜로-조회서비스-네트워크-선택

또한 서비스 네트워크는 조건 검색(블루핸즈 또는 하이테크센터 및 지역)과 위치 기반(반경 5/10/15/20km 이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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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서비스 네트워크 센터 선택 시 종합/전문 및 하이테크 여부를 알 수 있으며 서비스 센터의 특화된 점(차체/도장 수리 우수, 기술력 우수, 전기차 전담, 수소전기차 전담, 신차검수서비스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조건-검색위치-기반서비스-네트워크-특화

⑤ 모든 입력을 마쳤다면 정비예약 신청을 누르면 정비예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⑥ 앱 하단의 마이 > 서비스 이용내역 > 예약조회를 통해 정비 예약 현황 및 상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세 정보에서 예약 취소도 가능합니다.

서비스-이용내역서비스-이용내역서비스-상세정보

 

3. 마치며

지금까지 마이현대 앱을 사용하여 블루핸즈 또는 하이테크센터(현대 직영 서비스센터)에 정비 예약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대는 차량 구매 후 8년차까지 블루기본점검을 매 년 받을 수 있어서 정비 예약을 할 일이 많습니다. 그리고 리콜/무상수리 또는 명절 전 무상 점검 등도 진행하고 있으니 사전에 방법을 숙지하시고 예약하셔서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사람이 몰리는 때에는 그냥 방문하시면 점검을 받기 힘드니 무조건 예약을 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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