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을 할 때는 필수로 이용해야하는 앱이 있습니다. 바로 그랩(Grab)이라는 앱입니다.

주로 베트남에서 교통수단으로 버스를 이용하기보단 그랩으로 택시를 이용합니다. 그랩을 이용하는 가격도 한국의 택시비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그랩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그랩을 통해 음식도 주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통해 그랩으로 택시 호출 및 이용, 음식 배달 주문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그랩 (Grab) 앱 초기 설정 방법

1) 그랩 앱은 무엇인가?

그랩 앱은 동남아시아의 선도적인 라이드헤일링(Ride-Hailing: 승차공유서비스) 플랫폼입니다.

그랩(Grab)은 싱가포르에 기반한 차량 공유 및 배송, 전자상거래, 전자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앞서 언급한 그랩 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8년 3월 26일자로 그랩과 우버가 합병하며 그랩은 동남아시아 공유차량 서비스의 핵심 기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 그랩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는 아래의 8개 국가가 있습니다.

  •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미얀마(베타)

위 국가 중 싱가포르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는 전국 서비스가 아닌 이용할 수 있는 도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인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응형

 

2) 그랩 회원가입 및 휴대폰 인증

그랩을 이용하려면 여행을 떠나기 전 아래와 같이 그랩 앱을 세팅하고 가야합니다.

먼저 아래 과정을 통해 회원가입과 휴대폰 인증을 해주어야 합니다.

  • 그랩앱 설치 > 회원가입 > 한국 전화번호 입력 > 6자리 인증번호로 전화번호 인증
    (꼭 베트남으로 출국 전 한국에서 한국 전화번호로 번호인증을 해놓은 후에 베트남 현지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랩-휴대폰번호-입력

반응형

 

3) 그랩에서 트래블월렛 결제수단 설정

지난번 포스팅에서 트래블월렛 카드를 사용하면 해외에서 환전도 가능하고 결제도 가능하다고 언급했었습니다.

 

해외여행 시 트래블페이(트래블월렛)로 환전 우대받고 환전하는 방법

해외여행을 할 때 환전을 하는 것은 언제나 전쟁입니다. 환율이 매일매일 변경되기 때문에 적당한 환율이라고 생각될 때 신청을 해야합니다. 매번 환전하는 것이 귀찮기도 하지만 은행이나 공

naramii.tistory.com

그랩 앱에서도 트래블월렛 카드를 등록해놓으면 택시비, 배달 주문비 등을 자동결제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른쪽 하단의 계정 선택 > 내 계정 > 지불 방법을 선택하여 트래블월렛 실물 또는 모바일카드 번호 입력 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랩-트래블월렛-결제수단-설정

반응형

 

 

2. 그랩 앱으로 택시 호출 및 이용방법

그랩 앱에서는 택시(Taxi), 그랩카(GrabCar), 그랩바이크(GrabBike) 총 3가지의 이동수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 우리가 이용하는 것은 그랩카(GrabCar)와 그랩바이크(GrabBike)입니다.

택시 서비스의 경우 베트남 택시를 호출해주는 카카오택시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가격도 기존 베트남 택시의 가격 그대로 산정되어 그랩카, 그랩바이크를 이용하는 것 보다 비쌉니다.

그랩바이크의 경우 오토바이를 태워주기 때문에 1인 여행자라면 이용할 만한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오토바이는 위험하긴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설명할 것은 그랩카입니다. 우버와 같이 인증된 일반인의 차량을 불러서 타고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로그인을 한 메인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Bike(그랩바이크) 또는 Car(그랩카)를 선택해도 되고, 위 검색창에 목적지 주소를 입력해 검색을 해도 됩니다.

그랩카-선택

아래 화면과 같이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해줍니다.

출발지-목적지-선택

반응형

 

그리고 이동할 수단을 선택해줍니다. 많은 종류가 있고, 그랩카도 7인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냥 GrabCar(4-seater)를 많이 선택합니다.

그랩-이동수단-선택

이동수단을 선택하고 지도상에서 내가 선택한 출발지(내가 있는 현재 위치)와 목적지가 알맞게 설정되었는지 확인 후 Confirm Pick-Up 또는 Book GrabCar를 선택하면 가까운 거리의 그랩카가 호출됩니다.

호출된 그랩카의 번호를 꼭 확인하고 대조하여 맞는 차량에 탑승해야 합니다.

그랩-호출-차-번호-확인

그랩 앱이 위치를 상당히 잘 잡아주지만 혹시나 GPS 등의 오류로 인해 현재 위치가 다를 수 있으니 꼭 현재 내 위치가 정확한지 확인해야합니다. 저는 출발지 설정이 잘못되어 있어서 두 번 정도 호출을 취소했는데, 세 번째 호출부터는 패널티(Penalty)를 받았는지 취소가 불가능 한 것 같았습니다.

그랩카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그냥 내리면 됩니다. 결제는 기사분이 확인할 경우 자동으로 설정된 카드에서 결제됩니다.

반응형

 

 

3. 그랩 앱으로 배달 주문방법

그랩 앱으로 그랩카 이용 뿐 아니라 음식 배달도 가능합니다.

그랩바이크를 운영하는 분들이 픽업해서 가져다 주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배달비 명목의 수수료가 붙어서 직접 가서 사먹는 것 보다는 약간 비쌉니다.

음식을 주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메인 페이지에서 음식을 선택합니다.

그랩-음식-배달-주문

그리고 아래와 같이 가까운 곳, 로컬 음식, 한국인 인기 음식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통해 가게 및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반드시 DELIVER TO(배달지 주소)를 확인해서 내가 있는 위치가 맞는지 한 번 더 확인합니다.

배달-카테고리-주소-설정

일반 배달앱과 동일하게 가게 및 메뉴를 선택하고 결제를 합니다. 결제 시 Delivery options에서 지금 바로 주문(Standard), 나중에 주문(Order for later)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메뉴 가격에 Applicable Fees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 배달비와 서비스비용이 추가로 붙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달-결제-내용

Place Order를 선택하면 배달 주문이 완료되고, 아래와 같이 배달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 시 'Meet me a lobby(로비에서 만나요)' 등의 메세지를 입력하면 배달원과 만나기 더 쉽습니다.

배달-진행상황

반응형

 

 

4. 마치며

지금까지 그랩 앱을 사용하여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에서 승차공유서비스 및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그랩을 사용하면 해외에서 어렵게 택시를 잡고, 식당을 찾아가 웨이팅을 하는 등의 수고를 덜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저도 꽤 많이 사용을 했기 때문에 동남아시아 여행을 위해 트래블월렛 및 그랩을 준비하는 것이 거의 필수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참고하셔서 편하게 해외여행을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