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구매 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 근처 통신사 대리점 또는 휴대폰 판매점을 찾아갑니다.

스마트폰-구매-용어

그런데 아무것도 모른 채 판매원이 다 알아서 해주겠지 생각하며 무작정 구매하러 갔다가 흔히 말하는 호갱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기당하지 않고 원가에 구매하기 위해서, 그리고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서 몇 가지 용어를 알아야합니다.

이 글을 통해 스마트폰 구매 시 꼭 알아두어야 할 용어들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요금과 관련된 용어, 그리고 호갱 방지 용어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1. 스마트폰 구매 시 필요한 기본 용어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가장 기본적인 것이 요금과 관련된 정보입니다. 통신 3사 공식 대리점을 이용한다면 아래 용어정도만 알아두어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1) 신규가입/번호이동/기기변경

신규가입, 번호이동, 기기변경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을 구매 및 개통 시 요금제 가입 유형을 의미합니다.

  • 신규가입 : 어느 통신사에서든 새로운 번호로 가입하고 싶을 때 선택하는 유형입니다.
  • 번호이동 : 사용하던 번호 그대로 두고 통신사만 바꾸고 싶을 때 선택하는 유형입니다.
  • 기기변경 : 사용하던 번호와 통신사는 그대로 두고 기기만 새로 변경하고 싶을 때 선택하는 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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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할인지원금

통신 3사에서 신규 휴대폰을 개통 시(알뜰폰 요금제는 해당하지 않음) 지원받을 수 있는 공식적인 할인 혜택입니다.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두 가지로 나뉩니다.

  • 공시지원금 : 24개월 약정기간 동안 출고가 기준 최대 30%까지 지원을 해줍니다. 저가 요금제, 최신 기종을 사용할수록 지원 금액이 낮아집니다.
  • 선택약정 : 12개월 또는 24개월 약정기간 동안 매달 납부하는 요금에서 25%를 할인해줍니다. 요금제에 해당하는 금액만 할인되며 기기할부, 부가서비스 금액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선택약정 또한 저가 요금제일수록 할인 금액이 더 적습니다.

보통 신제품일 경우 공시지원금 보다는 선택약정을 선택하는 것이 더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2년 동안 사용 시 공시지원금 혜택과 선택약정 혜택을 비교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3) 할인반환금(위약금)

앞서 말했던 할인지원금을 받고 스마트폰을 구매하게 되면 약정기간 동안은 통신사, 요금제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약정기간 내에 통신사, 요금제 등을 변경하게 되면 그에 따른 할인반환금(위약금)을 내야합니다. 받았던 할인 혜택을 사용한 기간을 제외하고 일부 뱉어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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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약금을 산정하는 기준은 할인지원금 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습니다.

  • 공시지원금 위약금
\begin{align} &위약금(첫\,6개월) = 공시지원금의\,100\%에\,해당하는\,금액 \\ &위약금(6개월\,이후) = 공시지원금 \times ((24개월\,- 사용일수) \div 18개월) \end{align}
  • 선택약정 위약금 : 선택약정의 경우 약정 기간이 1년 또는 2년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약정 기간에 따라 다르게 산정합니다. 누적할인액이란 매 달 선택약정으로 할인받은 금액의 누적액입니다.
\begin{align} &1년\,약정\,시\,위약금(첫\,3개월) = 누적할인액\,100\%에\,해당하는\,금액 \\ &1년\,약정\,시\,위약금(3개월\,이후) = 누적할인액 \times ((12개월\,- 사용일수) \div 9개월) \\ &2년\,약정\,시\,위약금(첫\,6개월) = 누적할인액\,100\%에\,해당하는\,금액 \\ &2년\,약정\,시\,위약금(6개월\,이후) = 누적할인액 \times ((24개월\,- 사용일수) \div 18개월) \\ \end{align}

위 계산식을 기준으로 할인반환금의 변화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약금은 모두 약정 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 0원이 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구매-할인반환금-변화

공시지원금의 경우 6개월까지는 최대 위약금이 발생하고 그 후 점진적으로 줄어듭니다.

선택약정의 경우 약정 기간의 1/2 시점까지는 위약금이 늘어나다가 1/2시점에 최대가 된 후 점진적으로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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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마트폰 구매 시 호갱 방지 용어

통신 3사 공식 대리점이 아닌 신도림, 강변테크노마트와 같은 성지를 이용하게 되면 호갱 방지 용어를 알아두어야 합니다. 폰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하는 말을 이해하지 못하면 나도 모르는 순간 호갱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호갱 방지 용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규/번이/기변 : 신규가입/번호이동/기기변경을 의미합니다.
  • 공시 : 공시지원금을 의미합니다.
  • 선약 : 선택약정을 의미합니다.
  • 현완 : 스마트폰 구매 시 기계값을 현금으로 일시불 완납하는 것(현금완납)을 의미합니다.
  • 할원 : 스마트폰 최초 출고가에서 지원금을 제외하고 남은 기기값을 의미합니다. 매달 요금제와 함께 포함되어 납부되는 기기할부금액(할부원금)입니다.
  • 스크, 크트, 르그 : SKT, KT, LG U+로 3사 통신사를 의미합니다.
  • 표인봉, 별 : 휴대폰을 구매하면 돌려주는 현금(페이백)을 의미합니다.
  • 가유, 가무(면) : 가입비 유/무(면제)를 의미합니다.
  • 부유, 부무 : 부가서비스 유/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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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용어 중 앞서 언급했던 기본 용어 외에 가장 중요하게 알아두어야 할 용어는 할부원금입니다. 기기값 할인, 페이백 등의 지원을 받고 남은 기기값은 우리가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구매 가격을 따질 때 아래와 같이 할부원금을 포함해 24개월의 유지비를 산정합니다.

\begin{align} &24개월\,유지비 = 할부원금 + 월\,통신요금(요금제) \times 24 \end{align}

따라서 최대한 적은 할부원금과 요금제로 구매를 해야 스마트폰을 싸게 샀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지금까지 스마트폰 구매를 위해 필수로 알아야 할 용어와 호갱 방지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용어가 많아 혼란스럽고 이해가 잘 안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도 많은 정보가 있으니 꼭 검색 등을 통해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싸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번 글과 다음 글들을 잘 참고하셔서 스마트폰을 싸게 구매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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