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타이페이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대만달러(TWD)로 환전을 해야합니다.

대만달러 환전 방법은 국내, 해외 환전, 트래블월렛 이용 방법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다양한 환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각 방법별 효율을 비교해보겠습니다.

1. 대만 타이페이 여행 시 대만달러 환전 방법

대만달러 환전 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대만 타이페이 여행 시 타오위안 공항에 도착하는 것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국내 은행에서 원화로 환전하는 방법
  • 국내 사설 환전소에서 원화로 환전하는 방법
  • 미국 달러로 대만 현지(타오위안 공항)에서 환전하는 방법
  • 트래블월렛으로 환전하는 방법

원화와 미국 달러 환율에 따라서 각 환전 방법에 차이는 있습니다. 

8월 5일을 기준으로 시세에 따른 환전 방법별 효율을 비교해보았습니다.

2. 대만달러 환전 방법 1 : 국내 은행에서 원화로 환전하기

대만달러 환전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국내 시중 은행을 통해 원화를 대만달러로 환전하는 방법입니다.

대만달러 환율 우대의 경우 시중은행은 대부분 최대 우대환율이 30% 이하입니다. 8월 5일 기준으로 신한은행의 대만달러와 원화의 환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8월 5일이 주말인 관계로 8월 4일 종가를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23.08.05 기준
통화 매매기준율 현찰 살때
(환율우대 30%)
대만달러(TWD) 41.28원 43.88원

신한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30%의 환율우대를 받아 1TWD 환전하는 데 43.88원이 필요합니다.

 

 

3. 대만달러 환전 방법 2 : 국내 사설 환전소(서울)에서 원화로 환전하기

시중 은행보다 더 많이 혜택을 볼 수 있는 환전 방법이 국내에 있습니다. 바로 국내 사설 환전소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국내 사설 환전소의 경우 전국에 여러 환전소가 있지만 서울 중구 명동 근처 환전소를 이용하면 좋은 환율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이 외 지역의 환전소의 경우 시중 은행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에서 현찰 살 때보다 약 9~10% 더 저렴하고 이는 시중은행에서 우대환율 100%를 받는 것 보다도 더 좋은 환율입니다.

23.08.05 기준
통화 시중은행에서 현찰 살 때 사설 환전소에서 현찰 살 때
대만달러(TWD) 44.99원 40.81원

명동 사설 환전소 이용 시 1TWD 환전에 40.81원이 필요합니다. 사설 환전소 환율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대만달러 환전 방법 3 : 대만에서 미국 달러로 환전하기

대만달러 환전 방법 중 하나로 미국 달러를 사용해 대만에서 환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타이페이로 여행하는 분들은 대부분 타오위안 국제공항 환전소를 많이 이용합니다.

우선 국내에서 원화를 미국 달러로 환전한 후 타오위안 공항에서 미국 달러를 다시 대만달러로 재환전하는 이중환전 방법을 사용합니다.

8월 5일 기준 국내 달러 및 타오위안 공항의 환율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23.08.05 기준
통화 매매기준율 현찰 살 때
(환율우대 90%)
타오위안 공항 환율
(1달러 당)
미국 달러(USD) 1308원 1310.29원 -
대만달러(TWD) - - 31.31TWD

위 환율을 기준으로 미화 1달러로 대만달러 31.31TWD를 받을 수 있으므로 원화로 계산해보면 1TWD 환전에 41.85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단 공항에서는 얼마를 환전하든 무조건 수수료 30TWD(약 1200원)를 떼고 환전해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원-달러 환율에 따라서 원-달러 환율이 높아지면 미화 달러로 이중환전하는 것은 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환율에 따라 잘 계산해서 이용하셔야 합니다.

 

5. 대만달러 환전 방법 4 : 트래블월렛으로 환전하기

지난 번 베트남 동 환전 방법에서도 설명했었던 방법입니다. 바로 트래블월렛 앱을 사용해 환전하는 것입니다.

트래블월렛 앱으로 트래블페이 카드를 발급받은 후 충전하기를 통해 트래블페이 카드에 바로 대만달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월렛-대만달러-환전-방법

트래블월렛 앱으로 환전 시 8월 16일 기준으로 1TWD = 42.23원입니다. 8월 16일 기준 신한은행에서 환율우대를 90% 받는다고 가정하고 계산하면 1TWD = 42.25원이 나옵니다.

따라서 트래블월렛 앱 이용 시 환율우대를 약 90% 받는 것과 동일한 환율로 환전이 가능합니다. 8월 5일 기준으로 환율우대 90%를 적용하여 신한은행의 대만달러 환율을 계산하면 1TWD = 41.65원 입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충전 후 대만 내에서 국태은행(Cathay United Bank) ATM 기기를 통해 월 미화 500달러까지는 수수료 없이 인출할 수 있습니다. 500달러 초과 시 2%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6. 마치며

대만달러 환전 방법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보았습니다. 1TWD를 환전하기 위해 필요한 원화를 계산해보면 각 방법별로 아래와 같이 산정됩니다.

결과를 보면 국내 사설 환전소 > 트래블월렛 > 타오위안 공항 > 국내 시중은행 순으로 환율이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울 또는 경기도에 사는 사람이라면 명동 사설 환전소를 이용하여 환전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지방에 사는 사람이라면 트래블월렛으로 미화 500달러까지는 현금 인출, 이외에는 카드 결제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트래블월렛을 이용하기 힘들거나 싫으시다면 달러 환전 후 타오위안 공항에서 환전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타이페이 여행 시에만 적용되는 조건입니다.

다양한 방법 중 가장 효율이 좋은 방법을 고려하여 환전하셔서 즐거운 대만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